HOME > 업무영역 > 특수평가
특수평가(유무형자산/임료 등)

무형자산이란 물리적 실체가 없는 것으로서

"미래의 경제적 효익을 표상하는 자산" 또는 "기업에 권리나 특권을 허용하는 업체와 분리되어 존재하기 곤란한 자산" 입니다.

무형자산의 평가대상

영업권

대상 기업이 경영상의 유리한 관계 또는 사회적 사실관계 등의 배타적 영리기회를 보유하여 동일 업종의 다른 기업들에 비하여 초과수익력을 확보할 수 있는 권리로서 경제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권리를 말한다.

특허권

"특허법"에 따라 발명 등에 관하여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상표권

"상표법"에 따라 지정상품에 등록된 상표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저작권

"저작권법" 제4조의 저작물에 대하여 저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

ABS

일반적으로 자산유동화는 유동화자산의 보유자가 유동화를 위한 별도의 특별목적회사인 SPC를 설립하고 동 법인에 유동화자산을 양도하여 SPC는 이 자산을 기초로 하여 증권을 발행하고 매각하여 자금을 조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보유자산의 가치평가업무가 발생하며 이는 증권거래법상의 외부평가법인이 자산실사라는 형태로 평가를 수행합니다. 유동화대상자산은 리스채권, 자동차 할부금융채권 등의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NPL

부실채권이란 돈을 빌려간 기업이나 개인의 신용도가 낮아 정상기업의 여신에 비해 회수가능성이 낮은 대출금을 말하며, 은행등의 금융기관은 보통 대출시에 부동산을 담보로 잡고 돈을 빌려주는데, 이러한 대출금 중에서 기업의 부도, 가계의 파산 등의 사정으로 회수가 어렵게 돼 사실상 떼이게 된 채권이 부실채권입니다.

일조/조망권

최근즐어 도시민의 소득수준이 증가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주거여건에 대한 만족요소로서 종래와는 달리 일조권, 조망권, 프라이버시권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여 주택가격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노후추택 및 저층아파트 단지에 대한 재개발, 재건축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일조권 및 조망권 등의 침해와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판례는 건축법상 적법하게 건축된 건축물이라 하더라고 현실적인 일조방해의 정도가 현저하게 커 사회통념상 수인한도를 넘은 경우에는 위법행위로 평가될 수 있다고 판시하고 있습니다.
감정평가사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분석 기술과 풍부한 경험을 통해 단기간 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일조권 침해등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